의사협회 공식 후원 닥터스간호학원
의사와 스텝, 그리고 고객의 삼위일체속에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중간 관리자이며 환자들의 의료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병원에서 해야 할 기획,
관리, 개선 업무를 담당하는 역할자로서 병원서비스 매니저 라고 합니다.
대다수의 병/의원에서 진료 성사를 위한 상담은 병원의 매출 및 수익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병/의원에서의 상담 업무를 수행하는 상담실장의 역량에 따라 병/의원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본 교육과정은 효과적인 진료상담을 위한
고객 분석기법, 계약성사를 위한 1:1 상담기법, 시스템화 된 상담을 위한 상담매뉴얼 작성법, 상담 이후 지속적인 재 매출을 위한 사후 고객관리 기법 등
최근 급변하는 병원환경을 고려하여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고객 유형별, 성향 별 상담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과정입니다.
한국에서의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는 1994년 미국의 병원경영사례를 벤치마킹하면서 도입된 직업이며, 서울에 있는 작은 개원가의 치과에서 도입된
직업입니다. 그 후 많은 병원이 생기고 대형화되면서 고객의 관심은 친절한 병원, 서비스가 좋은 병원으로 향하게 되었고 이러한 부문에서 병원의 얼굴로
차별화된 서비스를 담당하게 된 것이 바로 신직업인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로 현재는 각 메디컬 분야에서의 수요증가로 많은 분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진료 코디네이터 | 의사와 진료 팀 간의 원활한 치료 중재, 치료계획 수립, 진료나 시술 후 환자 유의 사항 전달이나 향후 진료 계획 설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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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코디네이터 | 진료 전, 후 상담과정에 대한 전체적 조망, 고객에 대한 전반적 상담과 치료결정 유도 |
리셉션 코디네이터 | 수납과 예약업무, 전화응대와 상담을 통한 고객관리, 병원환경조성 및 병원 이미지 관리 |
마케팅 코디네이터 | 의료계 시장조사와 고객분석을 통한 병원 내 외부 홍보 마케팅 기획 |
이미지 코디네이터 | 병원 내 외부 이미지 관리, Hospital Identity 확보를 위한 이미지 Design 작업 |
통역 코디네이터 | 외국인 환자 내원에 따른 치료의 전반적인 조망, 의료진과 고객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 유도 |
텔레마케팅 코디네이터 | 전화를 통한 지속적인 고객관리, 치료효과 측정 및 개선전략 도출, 고객 만족도 조사 |
재무관련 코디네이터 | 병원과 재무관리 세무관리 보험관리 연간 사업수익 계획과 실행 및 관리 |
21세이상 35세 미만, 전문대졸 이상의 학력으로 서비스 매너와 센스 그리고 따뜻함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며, 의료계 종사자의 경우 연령과 학력,
결혼 유뮤에 상관없이 할 수 있어 21세기 떠오르는 여성 전문직입니다.
병원 코디네이터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서비스 관련 직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환자응대에 대한 기본 자세와 마인드를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병원 내의 중간 관리자로서, 중재자로서의 리더십 발휘와 환자 응대 시 발생되는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매사에 밝고 긍정적인 사고와 활달한 성향을.
갖추어야 합니다.
1,2차 병원들이나 개인병원들을 중심으로 더 많은 병원 코디네이터가 필요하게 되는데 아직까지는 전문 인력을 공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창조적 마인드와 긍정적이고 활달한 성격, 인내심, 센스가 있는 분이라면 도전 해 볼 만합니다. 현재 병원 코디로 근무하는 이들의 평균 급여는
연봉 1500만원 정도이며 경력에 따라 3000~4000만원 정도까지 가능합니다.
치과/안과/성형외과/산부인과/피부과/이비인후과/한의원 등에 취업할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의 경우의 병원 코디네이터들은 병원에서 상주하며 일하고 이외에도 병원서비스 강사, 병원 컨설턴트로 일할 수 있습니다.
교육목표 |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가 갖추어야 할 서비스의 자세, 마인드 등 병원서비스 코디네이터로서 현장에 활용가능한 역할연기화 실무교육 등을 통해 병원서비스 경영의 가치를 창출하고 실현시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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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대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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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테마 | 시간 | 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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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이해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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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이해 Image Making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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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내부고객의 Royalty 창조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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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환자상담의 실제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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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환자관리시스템의 차별화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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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의료 Marketing | 5H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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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시자격 | 고졸이상의 학력소지자로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 관련 20시간 이상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자 (교육 수료 증명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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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산점 |
전문대 이상의 학력소지자로서의 의료 관련하과 졸업자 또는 병원실무 경력 3년 이상인 자에 한하여 가산점 3점 부여 (졸업증명서 또는 재직증명서 제출) |
과목 | 배점 | 문항 수 | 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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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고객만족 경영 | 100점 | 25문항 | 입실 : 10:00까지 10:20 ~ 12:00 (100분) |
객관식 |
병원 관리 실무 | 100점 | 25문항 | 객관식 | |
병원 관리 실무 | 100점 | 25문항 | 객관식 |
시험 과목 | 대 항목 | 세무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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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의 고객 만족 경영 | 1. 병원 경영일반 | 1_1. 병원, 경영환경 변화의 이해 |
1_2. 병원의 경영관리 | ||
1_3. 병원의 인적자원 관리 | ||
2. 서비스의 이해 | 2_1. 서비스의 의의와 특성 | |
2_2. 서비스마케팅의 이해 | ||
2_3. 서비스마케팅 전략과 믹스 | ||
2_4. 서비스품질관리 | ||
3. 고객만족경영 (CSM) | 3_1. 고객의 의의, 분류 및 고객행동 | |
3_2. 고객접점(VOC)및 고객행동 | ||
3_3. 고객만족 경영의 이해 | ||
4. 고객 만족도 조사 | 4_1. 고객만족도 조사 의의 | |
4_2. 고객만족도 조사 기법과 절차 | ||
4_2. 설문지 작성, 측정, 분석 | ||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 | 1. 병원 서비스 코디네이터 | 1_1. 코디네이터의 의의와 개념 |
1_2. 코디네이터의 자질과 역할 | ||
2. 서비스매너 일반 | 2_1. 기본예절(이미지 메이킹) | |
2_2. 대면서비스 매너 | ||
2_3. 전화서비스 매너 | ||
3. 서비스매너 실무 | 3_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해 | |
3_2. 고객응대 실무 (접수, 상담들) | ||
3_3. 커뮤니케이션 스킬 | ||
코디네이터 서비스 실무 | 1. 보건행정 및 의료법규 | 1_1. 공중보건에 대한 이해 |
1_2. 의료법규에 대한 이해 (환자 측면) | ||
2. 원무관리 | 2_1. 원무관리 일반_청구관리, 진료비 관리, 환자 관리 (외래.입원), 의료시설관리, 장비 관리 | |
2_2. 보험관련 업부_ 국민 건강보험 |
※ 시험일정: 1년에 2회 시행
합격기준 :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이며, 과락은 1개 과목이 50점 미만인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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